프로그램 개요

공사교육 어린이 영어교육자, 어린이 영어수업에 입문하고 싶은 예비강사들을 위한 어린이 영어교수법 강의 및 토론이 이루어지는 강좌입니다.

경험이 적은 교육자들은 보다 체계적이고 나만의 개성을 가진 영어수업을 설계할 수 있도록, 경험이 많은 교육자들은 다른 영역에 있는 교육자들과의 소통의 기회를 가질 수 있게 돕습니다.

프로그램 목표

- 수강자가 어린이 영어수업에 대한 큰 목표를 세울 수 있다.
- 수강자가 어린이 영어수업 기획을 위해 고려해야 하는 사항들을 파악할 수 있다.
- 수강자가 자신만의 개성을 살린 어린이 영어수업을 설계할 수 있다.
- 수강자가 온라인 어린이 영어수업을 설계할 수 있다.
- 수강자가 공교육 영어수업 체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프로그램 특징

화상을 이용한 Flipped Learning & Sheltered Instruction
수업 전 수업 중 수업 후
수업 전 제공되는 강의록과 토론주제를 통해 자신의 영어교육에 대한 생각을 되돌아 보며 사전 준비 1부: 따스샘의 1부 강의
2부: 소그룹 토론
3부: 따스샘의 2부 강의
- 강의와 토론을 통해 다시 세운 생각을 과제로 정리 및 공유
- 수강 후 카페를 통해 자발적 교수법 연구
- 연구를 이어갈 수 있게 하는 특강과 북클럽

강의 요강

강의시간 주 1회 120분, 5주 과정(OT포함)
1부 강의 50분, 2부 소그룹 토론 20~30분, 3부 강의 40~50분

매주 사이트에 업로드 되는 자료를 다운로드

개근이 원칙이나, 미리 통보한 결석인 경우 녹화분으로 개별 수업 후 추가 과제 제출.

- 수업활동자료 공유 및 카페소통
-홍현주 박사님의 특강, 따스샘의 그림책 수업 특강, 영어교육서 북클럽 등 매달 끊어지지 않는 연구와 소통의 기회

커리큘럼 (워크샵1)

1주
1-1 오리엔테이션 1-2 내가 하고 싶은 영어수업
오리엔테이션 어린이 영어교육자로서 나는 어떤 비전과 목표를 가지고 있는지 점검해보고, 그 목표가 교육수요자(학생, 학부모) 및 국가적 요구와 어느 정도의 접점을 가지고 있는지 살펴봄으로써 비전과 실효성 사이에서 위치세움을 해봅시다.
2주
2-1 어린이를 위한 영어수업 기획 2-2 공교육 영어교육과정의 이해
영어과 수업이 가지는 타교과와 다른 특징이 무엇이고, 그렇다면 어떤 수업이 좋은 영어수업이 될 수 있을 것인지, 특히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영어수업을 기획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들이 무엇인지에 대해 살펴봅니다. 영어과 수업이 가지는 타교과와 다른 특징이 무엇이고, 그렇다면 어떤 수업이 좋은 영어수업이 될 수 있을 것인지, 특히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영어수업을 기획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들이 무엇인지에 대해 살펴봅니다.
3주
3-1 어린이 영어수업의 실제 1 (수업의 설계) 3-2 어린이 영어수업의 실제 2 (언어기능별 수업활동 - 듣기, 말하기)
어린이 영어수업을 설계해 나가는 실제 사례를 연간/단원/차시 수준으로 단계적으로 접해봄으로써 자신의 수업을 돌아보거나 앞으로 할 수업에 대한 전체적인 그림을 그려봅니다. 어린이 영어수업의 실제 수업 활동을 유형별로 살펴봄으로써 상황에 맞는 수업활동 구성과 각 수업활동에 대한 효율성 및 효과성 판단에 도움을 드립니다.
4주
4-1 어린이 영어수업의 실제 3 (언어기능별 수업활동 - 읽기, 쓰기) 4-2 어린이 영어수업의 실제 4 (어린이 영어수업의 도전과제와 해결)
어린이 영어수업의 실제 수업 활동을 유형별로 살펴봄으로써 상황에 맞는 수업활동 구성과 각 수업활동에 대한 효율성 및 효과성 판단에 도움을 드립니다. 어린이 영어수업이 가지고 있는 어려움들은 무엇이며 그 해결방안에 대해 함께 고민해보는 시간을 가집니다.
5주
5-1 어린이 영어수업의 실제 5 (온라인 수업설계와 도구) 5-2 어린이 영어수업과 평가
코로나-19로 앞당겨진 온라인 수업의 장단과 대응방안을 알아보고 온라인 수업의 장점을 극대화하기 위한 수업도구 및 자료제작 도구의 활용예시를 살펴봅니다. 영어수업에서 평가가 가지는 역할을 살펴보고 초등학교 영어과 평가의 종류와 방법, 영어과의 언어기능별/상황별 평가방법 및 피드백 제시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