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 개요

"못 읽어도 돼, 천천히 가자꾸나"

이미 듣고 말하는 언어를 읽고 쓰도록 배우는 것이 문해력입니다.
영어문해지도를 모델로 삼아 접근하는 엄마표영어.
그런데 지나치게 문자 위주, 독서레벨 선동, 그래픽오가나이저 쓰기 등 이미 문해력이 높은 아이들을 위한 지도로 변질되고 있습니다.
어린이영어교육연구회가 까막눈 프로젝트를 통해 글자 못 읽는 아동을 위한 즐거운 영어지도법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프로그램 목표

- 읽기 전 단계에서 소리 듣기의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다.
- 어린이에게 영어에 친근한 환경을 다양하게 제공할 수 있다.
- 영어책의 문자를 읽는 소리를 통해 어린이가 이야기에 관심을 갖게 할 수 있다.
- 영어음운을 인식할 수 있도록 노래를 활용할 수 있다.
- 영어음운과 어휘를 학습할 수 있도록 말놀이를 할 수 있다.
- 파닉스의 필수 요소인 음소조작과 알파벳 대표음가를 지도할 수 있다.

진행 방법

4주간 Zoom 실시간 화상수업 (매회 100분) + Q&A 1주 + 회당 8주 간 녹화영상 공개

실시간 수업 참석은 의무로 하지 않으며 출석 점검 없는 자율수업이므로 실시간 참여 어려울 시 녹화영상 공개 기간 중 충분한 독습 요망

- 밴드 포스팅과 밴드 그룹챗
- 밴드 내 스터디 프로젝트의 자율적 운영 권장

목차

[1강] 홍현주 박사
읽기 전단계 지도법
Encouraging Early Literacy
1. 초기 문해력 발달의 중요성
2. 도서와 활자인지
3. 장기기억 핵심: 노래, 반복, 유의미힌 자료
4. 읽기 전단계 지도 시 중요 개념
[2강] 유로맘 최서윤
노래로 여는 문해력
Songs for Literacy
1. 노래의 인지적, 정서적 장점
2. 노래 기반 학습과 문해력
3. 가정과 교실에서의 실제 적용 방법
4. 노래를 활용한 성공적인 문해력 프로그램 사례
5. 실습
[3강] 령돌맘 고은영
말놀이로 채우는 문해력
Rhythmic Text for Literacy
1. 말놀이의 정의
2. 말놀이가 문해력에 미치는 영향
3. 말놀이의 인지적, 정서적 장점
4. 실제 적용 사례
5. 실습
[4강] 니콜 정휴정
파닉스로 가기 위한 문해력
Phoneme Manipulation and Alphabet
1. 파닉스 전단계의 중요성
2. 음소인식, 음소 조작 놀이
3. 알파벳 놀이
4. 파닉스의 중요성